응용프로그램은 응용프로그램자신의 자원뿐 아니라 시스템의 자원에도 접근 할 수 있다.
android 패키지에는 다양한 형식의 자원들이 들어 있다. 이 자원들은
android.R의 하위 클래스들을 보면 다음과 같은 시스템 자원들을 발견할 수 있다.
■ 페이드인/아웃을 위한 애니메이션 시퀀스들
■ 이메일/전화번호 종류들(집, 회사, 휴대전화 등등)의 배열
■ 표준 시스템 색상들
■ 응용프로그램 섬네일(thumnail) 이미지들과 아이콘들
■ 공통으로 쓰이는 여러 표시물들과 레이아웃들
■ 시스템 스타일들과 테마들
시스템 자원을 지칭하는 식별자의 경우, 응용프로그램 자원의 식별자와 같은 형태이되 android라는 패키지 이름이 붙는다.
ex)
@android:color/darker_gary
코드에서 시스템 자원에 접근하는 방법 역시 응용프로그램 자원에 접근하는 방법과 거의 동일하다.
응용프로그램 자신의
R대신
android.R의 변수를 사용하면 된다.
import android.view.animation.Animation;
import android.view.animation.AnimationUtils;
import android.widget.ImageView;
...
ImageView flagImageView = (ImageView)findViewById(R.id.ImageView01);
flagImageView.setImageResource(R.drawable.flag);
...
Animation an = AnimationUtils.loadAnimation(this, android.R.anim.fade_in);
flagImageView.startAnimation(an);
■ 안드로이드 SDK에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기본 자원들이 모두 들어 있다.
모든 표시물 자원과 레이아웃 XML 파일을 비롯한,
android.R.* 패키지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것이 /platforms/android-7/data/res 디렉토리에 있다.